집에서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를 연결하면 두 가지 와이파이가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와이파이명이 krrea라면 korea와 korea 5G 이런 식으로 와이파이 번호가 나오는 것이죠. 첫 번째가 2.4G 속도 와이파이고 두 번째가 5G 와이파이입니다. 그럼 집에서 사용할 때 어떤 것으로 연결하는 게 좋을지 알아봅시다.
무선인터넷 2.4G, 5G의 차이점
대부분의 사람들은 5G가 속도가 두배이상 잘 나올 것이라고 생각해서 5G로 연결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5G로 연결했는데 그다지 속도가 빠른 것도 아니고 자주 끊기는 현상을 경험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 이유는 5G로 표시되는 것이 통신사 5G와 같은 고성능 와이파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헐. 충격이죠.
일반적으로 통신사는 3G, 4G, 5G 등으로 성능이 업그레이드 될때마다 숫자를 올려서 홍보해왔습니다. 즉 여기서 G는 Grade를 의미해서 숫자가 높을수록 앞선 기능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와이파이에서 G의 의미는 좀 다릅니다. 와이파이의 G는 기가헤르츠를 의미하며 5G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5G를 선택할때 고려할 점
물론 와이파이 2.4G보다 와이파이 5G의 속도와 성능이 더 높습니다. 문제는 와이파이 5G의 경우 공유기와 가까운 곳, 막히지 않은 곳에서는 성능이 좋지만 벽이나 방으로 막혀있는 곳에서는 불안정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와이파이 공유기 바로 앞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때는 5G가 유리하고, 공유기로부터 떨어진 방에서 사용할 때는 2.4G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게 유리합니다.
앞으로 기술의 발달이 더 좋아지면 막히고 굴절된 곳에서도 5G와이파이의 성능이 더 좋아질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