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탈 김치 코인으로 불리면서 수많은 벼락부자를 만들어 준 루나 코인이 역대급 스캠 코인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루나 코인은 5월에 장중 18만 원대를 찍을 정도로 안정성과 발전성에 후한 점수를 받던 코인이다. 그런데 루나 코인의 오늘자 시세를 보자.
역대급 스캠 루나코인 시세
먼저 업비트 시세는 2.36원을 기록 중이다. 어젯밤만 해도 200원대는 보여주더니 밤새 또 폭락했다. 실질적으로는 0으로 수렴하는 중이라고 본다.
탈 김치코인은 바이낸스에서도 거래가 활발했다. 바이낸스는 일찍부터 루나 코인의 휴지 가격을 예고했었고 오늘자로 0.001127$를 기록 중이다. 현재 환율로 따지면 1.45원쯤 되겠다. 사실상 동전도 안 되는 가격이다. 요즘 1원짜리 동전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런데 더 심각한것은 빗썸의 루나 코인 가격이다. 보이시는가!!! 무려 3239원이다. 글로벌 시세와 비교하면 2200% 김치 프리미엄이 있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빗썸의 출금 금지 때문에 빗썸 안에서만 거래되기 때문이다. 즉 빗썸이라는 우물 안에서 저들만의 시세를 유지하는 것이니, 조만간 줄초상은 예고된 셈이다.
그럼 나는 이 상황을 즐기고 있는가? 아쉽지만 나역시 루나 코인에 제대로 코가 걸려버렸다. 어제 뉴스를 보고 갓 루나 코인이 웬 폭락. 이때가 기회다 싶어서 1200원에 몽땅 끌어모아서 들어갔다가 날벼락을 맞아버렸다.
코인 시장은 그동안 수많은 곡절이 있었지만 이번 루나, 테라 코인 사태와 같은 참사는 보지 못한 것 같다. 역시 한국인의 저력은 코인 시장에서도 글로벌한 영향력을 주고 있다. 아마 앞으로도 김치 코인이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기는 정말 힘들어졌다고 본다.
재기 가능성(루나코인, 테라 코인)
아직 루나코인. 테라코인의 재기 가능성을 기대하고 이 글을 읽고 있다면 기대를 접어보시라 권하고 싶다. 당하고 나니까 이제야 루나+테라코인의 황당한 수익실현 알고리즘이 보이는 것 같다.
간단하게 말해보자. 테라코인을 1$로 페깅을 했단다. 천지벼락이 나도 테라코인은 1$의 가치를 가진다는 의미다. 그런데 그게 과연 가능한 일이었을까.누구 마음대로 담보도 없는 테라코인을 1$ 가치로 페깅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일까?
코인 시장이 활황이고 풍부한 유동성으로 코인 시장에 돈이 물밀듯이 밀려들어올 때는 1$ 스테이블 코인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처럼 장이 하락할 때는 테라 코인이 빠지는만큼 루나 코인을 추가 발행해서 손실을 메꾸고 테라코인이 1$를 회복하면 루나코인을 소각해서 10억개 발행량을 유지하는 시스템은 치명적인 취약점을 갖는다.
즉 테라코인이 떨어지는 만큼 루나코인을 발행하고 발행량이 늘어나는 만큼 루나코인 가격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테라 코인의 가격도 동반 폭락하는 "같이 죽자" 알고리즘의 결정체라고 본다.
그리고 이런 취약점을 공매도 세력이 때리고 루나 코인 보유자가 동참해서 투매하면서 역대급 참사가 벌어진 것이다.
구구절절 루나 코인의 재기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글과 방송을 보면서 저들도 제대로 물렸구나 싶더라. 어제 하루에만 루나 코인으로 수억 원을 날려서 방송을 접는다는 유튜버들이 적잖았다.
경제 유튜버로 유명한 슈카의 스테이블 코인의 위험성 방송에 대해서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공개 저격글이 올라왔었다. 그런데 슈카 방송 후 아시다시피 루나 코인은 -99% 폭락을 해버렸다. 누가 진정한 경제 전문가일까???
하긴 루나 코인으로 하루에만 -90% 이상 손실을 본 내 마음도 쓰리기 그지없다. 이 글을 쓰는 중에도 가격은 하염없이 떨어지고 있다. 일단 정리하고 투자를 위해서 땅겨온 빚 청산을 위한 다짐을 해봐야겠다.
부디 코인 시장에 미련을 두지 마시고 탈출하시기 바란다. 정 하고 싶으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딱 두 가지만 하시라. 다만 지금은 현금 보유가 최선인 듯하더라.아침부터 소주가 땡긴다.
바이낸스 속보- 바이낸스는 5월13일자로 루나코인을 상폐 결정했다. 완벽한 0원이 되어서 루나코인을 보유하고있어도 다른 코인으로 옮겨탈 수 없는 휴지조각만도 못하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