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는 대표적인 강장음식으로 꼽힙니다. 그 이유는 문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 때문이예요.
타우린은 우리가 흔히 먹는 박카스에도 있습니다.
일종의 아미노산인데 피로회복에 아주 탁월한 효력을 갖추고 있고 그외 심장건강.당뇨.혈관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성치매에도 효과가 있어서 나이 들수록 문어나 쭈꾸미.오징어등을 자주 먹어야 합니다.
나이드신 어른 뿐 아니라 청소년에게도 문어는 아주 좋은 효능을 갖습니다.
문어는 탕으로 먹어도 좋고 숙회로 삶아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어도 참 좋아요.
그런데 문제는 값이 만만치않습니다. 마트에서 한토막 삶아놓은거 사는것도 부담이 되더군요
하지만 냉동문어를 잘 삶으면 얼마든지 생물 문어숙회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동문어는 해동과 삶는시간을 잘 지키는게 중요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냉동문어를 물에서 해동하는것이고, 시간이 넉넉하다면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옮겨서 은근히 해동하면 좋습니다.
삶는 방법은 냄비에 무.청주.설탕한스푼.소금한스푼을 넣고 5분~7분정도 붉은색이 나올때까지 삶습니다.
그 이상 삶으면 흐물흐물해지므로 주의합니다.
그리고 냉장된 문어는 냉동문어와 달리 3분내로 삶아냅니다.
잘 삶은 문어는 와사비를 넣은 간장에 찍어먹어도 좋고 초고추장에 찍어먹어도 좋아요.
또다른 방법은 냉동문어를 물에 해동하고 굵은 소금으로 빡빡 씻어내고 삶습니다.
거품이 나올때까지 소금으로 샤워를 하는것인데, 이러한 방법이 모 TV에서 소개되어서 많이 이용하는것 같더군요
그런데 이런 방법은 잘 못 하면 정말 짠 문어숙회가 되버립니다.
즉 소금알갱이가 냉동문어 살속에 콕콕 박혀서 엄청난 소금문어가 되버립니다. 그러니까 소금으로 닦을때 살살 다루듯이 씻어내야해요
소금으로 잘 닦으면 냉동문어가 마치 냉장문어처럼 탱글탱글해져요
마찬가지로 식초와 무.설탕한스푼을 넣은 냄비에 물을 끓여서 3분정도 삶아내면 맛있는 문어숙회가 됩니다.
시간은 냉동정도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를 주어야해요. 가능하면 끓일때 지켜보면 확 느낌이 올때가 있어요
그때 꺼내서 먹기좋게 잘라서 접시에 담으면 저렴하게 문어숙회를 먹을 수 있답니다.
댓글